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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학협력 융복합 교육 운영 계획
서호60
2025. 4. 19. 12:59
3-2. 산학협력 융복합 교육 운영 계획
1) 산학협력 융복합 교육과정 계획 구체 기술
- 운영 방향:
AI+IoT 기반 스마트 제조·물류 특화 분야에서 기업 수요 기반 융복합 실습형 교육과정을 운영. - 협력 체계:
- 군포시청, 군포산업진흥원과 정책·지원 연계
- 군포 스마트산단 추진협의회, 스마트 제조·물류 기업체 (스마트로지텍, 군포ICT, 현대ITM 등)와 현장 중심 교육 협력
- 산학협력 전담 조직(지산학협력위원회) 중심 연계
- 검증 기준 및 근거:
- 참여 산업체 MOU 협약서
- 기업연계 과제 기반 수업계획서
- 캡스톤디자인 수행결과 보고서
- PBL 수업 결과 및 교육성과 평가서
2) 지역 산업 발전 및 학생 역량 강화 방안
항목 방안
지역 산업 발전 | - 기업별 스마트 제조·물류 과제 발굴 및 해결- 공동 연구개발 프로젝트 추진- 지역 기반 문제해결형 인재 공급 |
학생 역량 강화 | - AI·IoT·빅데이터 활용 제조/물류 시스템 설계 능력 강화-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역량(PBL, 캡스톤디자인) 강화- 기업 현장 중심 실습으로 실무 경험 확보 |
3) 연차별 주요 추진 계획 (표)
구분 항목 주요 내용 비고
1차년도 (2025) | 기반 구축 및 시범 융복합 프로그램 운영 | - 산학협력위원회 구성 및 운영- 기업 연계 문제기반학습(PBL) 교과목(2개) 시범 운영- 소규모 캡스톤 프로젝트 파일럿 시행 | |
2차년도 (2026) | PBL·캡스톤디자인 확대 운영 | - 산업체 연계 PBL 교과목 4개 이상 확대- 정규 캡스톤디자인 트랙 구축- 인턴십 프로그램과 연계 | |
3차년도 (2027) | 산학공동 연구 및 고급 과목 운영 | - 기업 주도 고급 프로젝트형 교과목 개발- 산학공동 캡스톤 프로젝트 10건 이상 운영 | |
4차년도 (2028) | 지산학 융복합 고도화 | - 스마트팩토리/물류 분야 고급 PBL 수업 운영- 산학공동 논문, 특허 창출 추진 | |
5차년도 (2029) | 산학협력 확산 및 모델 정착 | - 군포형 산학융복합 교육모델 정착- 성과 백서 발간 및 지역 공유 |
4) 세부 추진내용 (1차년도 중점 기술)
1차년도(2025년) 세부 추진 내용
- 산학협력위원회 구성:
- 10개 이상 지역 기업과 협력 체결
- 산업체별 수요에 따른 문제기반학습 과제 도출
- PBL 교과목 시범 운영:
- "AI 기반 제조 공정 개선 과제"
- "IoT 물류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과제"
(2개 교과목, 30명 이상 학생 참여)
- 소규모 캡스톤디자인 시범 프로젝트:
- 군포 지역 기업 문제 해결 과제 5건 추진
- 산학 멘토링 매칭 프로그램 운영
- 성과 측정 및 피드백:
- 학생 과제 완수율, 산업체 만족도 조사
- 개선사항 반영하여 2차년도 확대 적용
2~5차년도(핵심 요약)
- 2차년도: PBL·캡스톤디자인 확대, 정규 교과목 편성
- 3차년도: 고급 산학 프로젝트형 과목 신설, 공동연구 시도
- 4차년도: 논문/특허 성과 창출, 산학협력 고도화
- 5차년도: 군포형 산학융복합 교육모델 전국 확산
5) 성과 창출 및 확산 계획 (단계별)
단계 내용
1단계(1~2차년도) | 산학협력기반 PBL 및 캡스톤디자인 체계 확립 |
2단계(3~4차년도) | 산학공동 연구, 고급 과목 운영, 특허 논문 성과 창출 |
3단계(5차년도) | 군포형 모델 확산, 전국 대상 워크숍 및 백서 발간 |
6)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자원 확보 방안
- 재정 확보:
- RISE 사업 지원금 + 자체 연구개발기금
- 산학공동 프로젝트 연구비(기업 분담금 유치)
- 군포시 지자체 지원 연계 추진
- 인적 자원 확보:
- AI+IoT, 스마트 제조·물류 분야 전임교수 신규 채용
- 지역 산업체 전문가 겸임교수제 도입
- 산업체 멘토단 상시 운영
7) 참고 그래프 (삽입 예시)
[연차별 산학협력 융복합 교육 성과 그래프]
(설명용)
성과 목표
↑
|
| 5차년도 : 군포형 모델 정착 및 전국 확산
| 4차년도 : 특허/논문 성과
| 3차년도 : 고급 산학 프로젝트 운영
| 2차년도 : PBL·캡스톤 확대
| 1차년도 : 기반 구축+시범 운영
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→ 시간
요약
- AI+IoT 스마트 제조·물류 특화 융복합 교육을 중심으로
- 산업체 현장 문제 해결형 교육(PBL+캡스톤디자인) 체계적 확산
- 성과 창출과 지속 운영을 동시에 고려한 전략 제시